국가공무원 7급 소프트웨어공학 2016년

소프트웨어공학


1. 객체지향 시스템 테스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래스에 대한 테스트 시 필요로 하는 객체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다.
  • 2
     클래스 클러스터 차원에서 상속, 캡슐화, 동적 바인딩, 다형성 등의 이유로 관계가 맺어진 클래스들의 집합은 한 덩어리로 간주하여 연결 관계를 확인해야 한다.
  • 3
     서브클래스를 테스트할 때 부모클래스의 테스트 케이스를 재사용할 수 있다.
  • 4
     클래스 차원에서 메서드 상호 간, 메서드와 데이터 멤버 간의 연결 관계의 정확성을 확인해야 한다.

2.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표준은 표준화된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의 집합으로 구현될 수 있다.
  • 2
     응용시스템, 컴포넌트, 객체, 함수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 3
     소프트웨어 재사용은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므로 수정하거나 이해하기 위한 추가의 노력이 들지 않는다.
  • 4
     동일한 작업을 수차례 반복하는 대신 전문가들의 지식이 요약된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활용할 수 있다.

3. 형상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컴포넌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형상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 2
     베이스라인은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원시 코드의 집합을 의미한다.
  • 3
     ISO 9000에서는 형상관리에 대한 언급이 없으나 CMMI에서는 형상관리 프로세스를 요구한다.
  • 4
     형상관리는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을 위한 주요한 요소이며, 주 임무는 변경의 통제이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CMMI의 성숙도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표준 프로세스를 면밀히 검토하여 보완하고 최신 기술들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이 개선된 프로세스를 전 조직이 사용하도록 한다.
  • 1
     관리(managed) 단계
  • 2
     정의(defined) 단계
  • 3
     정량적 관리(quantitatively managed) 단계
  • 4
     최적화(optimizing) 단계

5.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수 테스트의 목적은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 사용될 준비가 되었다는 확신을 주기 위한 것이다.
  • 2
     알파 테스트는 선택된 사용자가 사용자 환경에서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이다.
  • 3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면서 함께 작성한 테스트 시나리오에 따라 고객이 직접 테스트한다.
  • 4
     개발자팀이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게 배포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 환경 또는 실제 상황에서 수행하는 테스트이다.

6. McCabe의 순환복잡도(CC:Cyclometic Complex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복잡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척도(metric)이다.
  • 2
     프로그램의 분기 노드의 수보다 항상 큰 값을 갖는다.
  • 3
     프로그램의 모든 경로를 최소 한 번 이상 실행하도록 테스트하기 위한 입력의 개수에 해당한다.
  • 4
     플로우 그래프(flow graph)에서 간선(edge)의 수를 E, 노드의 수를 N이라고 하면 CC=E-N+2 이다.

7. COCOMOⅡ의 서브모델이 아닌 것은?
  • 1
     초기 설계 모델(early design model)
  • 2
     임베디드 모델(embedded model)
  • 3
     응용 결합 모델(application composition model)
  • 4
     재사용 모델(reuse model)

8. 객체지향 설계 기법 중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 된다.”라는 설계 원칙으로 옳은 것은?
  • 1
     단일 책임의 원칙
  • 2
     개방 폐쇄의 원칙
  • 3
     의존 관계 역전의 원칙
  • 4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객체지향 설계
9.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ISO/IEC 12119-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규격이다.
  • 2
     매트릭(metric)-품질 기준별로 측정방법과 스케일 등을 정의하여 정확히 품질 기준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 3
     인스펙션(inspection)-체크리스트를 가지고 본인이 개발한 코드와 산출물 등을 검토하는 것이다.
  • 4
     품질 기준(criteria)-개발자 측면의 내부 관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10. 요구사항 품질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기능성(functionality)-요구분석명세서가 ‘어떻게’ 보다 ‘무엇을’에 관점을 두고 기술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2
     명확성(unambiguity)-요구사항이 모든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한 가지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 3
     완전성(completeness)-요구사항을 바로 구현할 수 있도록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이 명시되어야 한다.
  • 4
     일관성(consistency)-요구사항들이 서로 모순되지 않아야 한다.

11. 통합 프로세스 모델(UP:Unified Process)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반복적(iterative)이고, 점진적(incremental)인 개발 방법이다.
  • 2
     유스케이스를 기반으로 한다.
  • 3
     아키텍처 중심의 개발을 지향한다.
  • 4
     위험 관리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12.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동료 검토(peer review)는 개발한 원시 코드나 여러 가지 산출물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여 오류를 찾는 방법이다.
  • 2
     기본 경로 테스트(basic path test)는 원시 코드의 독립적인 경로가 최소한 한 번은 실행되는 테스트 케이스를 찾아 테스트를 수행한다.
  • 3
     회귀 테스트(regression test)는 한 모듈의 수정이 다른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 4
     블랙 박스 테스트(black box test)는 입력 값에 대한 예상 출력 값을 정해 놓고 그대로 결과가 나오는지 원시 코드를 보며 확인한다.

13. 요구분석명세서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한다.
  • 2
     제안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제약조건을 기술한다.
  • 3
     시스템의 인수를 위한 테스트 기준을 제공한다.
  • 4
     소프트웨어의 품질 기준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한다.

14.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수정 유지보수(corrective maintenance)는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인도받은 후 사용하면서 발견되는 오류를 잡는 것이다.
  • 2
     예방 유지보수(preventive maintenance)는 미리 예상되거나 예측되는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것이다.
  • 3
     적응 유지보수(adaptive maintenance)는 개발 과정에서 바로잡지 못한 오류를 유지보수 단계에서 해결하는 것이다.
  • 4
     완전 유지보수(perfective maintenance)는 결함으로 인해 요청된 변경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일부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변경을 포함하고 있다.

15. 허가받지 않은 사용자가 데이터 접근을 통해 변경을 시도했을 때 보호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내는 품질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 1
     무결성(integrity)
  • 2
     융통성(flexibility)
  • 3
     안전성(safety)
  • 4
     안정성(stability)

16. 애자일(agile) 선언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개인과 그들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 2
     포괄적인 문서화보다 제대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에 더 가치를 둔다.
  • 3
     고객과의 협력보다는 계약 협상에 더 가치를 둔다.
  • 4
     계획에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위키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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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자일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고 싶지만 인터페이스가 원하는 방식과 일치하지 않을 때, 또는 관련성이 없거나 예측하지 못한 클래스들과 협동하는 재사용 가능한 클래스를 생성하기를 원할 때 사용한다.
  • 1
     Bridge
  • 2
     Adapter
  • 3
     Composite
  • 4
     Facade

18. 비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예산의 제약, 조직의 정책, 다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과의 상호 운영성, 안정성 규칙과 프라이버시 보호법과 같은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발생한다.
  • 2
     요구사항과 목표를 혼합한 문서를 사용하여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표현한다.
  • 3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나 기능에 대한 제약이다.
  • 4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와 시스템이 특정 입력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시스템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관한 사항이다.

19. 객체지향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은 모듈 안에 있는 자료구조와 메서드에 사용된 알고리즘을 외부에서 직접 변경할 수 없고, 공개 인터페이스로 정의된 메서드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2
     전체 객체에 전속되어 독립된 객체로 존재할 수 없는 부분 객체도 있는데 이와 같은 관계를 특별히 집합 관계(aggregation relationship)라고 한다.
  • 3
     리스코프 교체 원칙(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은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사이의 행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 4
     다형성(polymorphism)은 같은 오퍼레이션이 다른 클래스에서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말하며, 하나의 함수 이름이나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위키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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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 설계
20.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A 유스케이스를 수행하는 도중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B 유스케이스를 수행한다. A 유스케이스와 B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로 옳은 것은?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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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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